1번째 타임로그 |2014.12.14

[역사교육] 백제의 천제단 유적, 마침내 모습을 드러내다.

1500여년 전 백제인들이 하늘에 제사를 지낸 장소로 추정되는 천제단 유적(사진)이 충남 서천에서 처음 발견됐다. 삼국시대 하늘 제사를 지낸 제단 유적은 이번에 처음 확인되는 것이어서 고고학계의 관심이 쏠린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서천군 시초면 봉선리 유적(사적 473호)을 최근 시굴조사하다 유적의 야산능선 꼭대기에 자리한 풍정리산성이 5세기 중후반께의 백제시대 대형 제단으로 확인됐다고 12일 밝혔다. 봉선리 유적은 청동기~백제시대 무덤들과 생활 흔적이 밀집된 충청 지역의 주요 고대 유적지다.

제단은 흙을 쌓아 평면 방형의 3단을 이루는 모양새이며, 윗부분은 평평하게 만들었다. 또, 제단의 서쪽 능선에는 제사 의례를 준비하고 돕는 딸림시설터가 확인됐는데, 구덩이를 판 백제시대 수혈주거터 5기가 층위가 겹쳐진 채 드러났다. 부근에는 저장시설로 추정되는 목곽창고터도 있었다. 수혈주거지에서는 제사 의례에 쓴 뒤 묻은 것으로 보이는 발 세개 달린 삼족기, 기대 조각, 뚜껑이 덮힌 접시(개배) 등이 출토됐다.

발굴 자문위원인 조상기 중앙문화재연구원장은 “제단이 능선 꼭대기에서 평지를 조망하는 지점에 자리잡고 있고, 고분군과도 떨어져 있어 성격상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등의 특수 용도를 지닌 시설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마우스휠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thumbnail

SNS 로그인

닫기
업로드 하려면 파일을 놓으세요.
오늘 시간선택
취소 추가하기
  • 마크다운(Markdown) 문법을 사용하시면 링크, 굵은 글씨, 밑줄등을 표시 할 수 있습니다.
  • 스윙 브라우저, 크롬에서는 설명 입력 창에 이미지를 드래그하거나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글쓰기 레이어창 닫기

타임트리 퍼가기 소스코드

아래 소스코드를 복사하여 원하는 위치에 타임트리를 넣어주세요.

템플릿선택

※'확장형' 위젯은 pc버전만 제공합니다.

화면설정
정렬방식
테마선택
닫기

타임트리 앱

지금 구독한 타임트리 소식, 타임트리 안드로이드 앱으로 더욱 쉽게 받아보세요!

GET IT ON Google play 로 앱 다운 받기
닫기
닫기

함께 세상의 변화를 기록하고 공유 하는
즐거움을 나눌 에디터를 초대하세요.

에디터를 찾을 수 없습니다.
초대하려는 에디터의 닉네임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