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째 타임로그 |2016.04.01

[iOS, 안드로이드] RPG 매니저

장르 : RPG, CCG
플랫폼 : iOS, 안드로이드

RPG매니저, 줄여서 알매.

우주라는 곳에서 개발한 게임인데, 2013년 7월 26일에 넷마블에서 첫 출시, 그리고 2015년 5월 20일에 서비스 종료 했던 게임인데 2016년 4월 1일에 수정되어서 새롭게 오픈한 게임.

게임성은 좋았지만, 너무 어렵고(매니악!), 수익성이 별로였다는 평이 대부분이라 넷마블에서 서비스 종료 된 이유도 그것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른 카드게임들이 일러스트에 신경쓸 때 이 게임은 좀 더 전략적인 면에 신경을 썼는데, 덕분에 (일러스트가... 특히 드워프라든가...) 굉장히 독특한 게임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 증거(?)로 이 게임이 서비스 종료 된 후에 알매같은 게임 없나요? (https://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bcode=free&pid=270807) 라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여럿 있었을 정도니 게임성 자체가 괜찮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처음 해보면, 흔한 카드 뽑기 게임이라고 생각할 지 모르겠는데 조금만 해보면 흔한 고급 카드로는 한계가 금방 찾아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진영별(다크, 라이트) 종족별(인간, 엘프, 미노타, 임프, 쌍둥이, 드워프), 직업별(전사, 기사, 도적, 궁수, 사제, 흑마, 점성술사) 에 따라서 스킬이 다 다르고, 이런 스킬들을 상대에 맞춰 조합을 잘 해야 이길 수 있다. 그래도 보스는 겁나 어려울 것이다. 정 못깨겠으면 그냥 공식카페에서 조합 보고 깨자.

등급(전설, 영웅, 정예, 숙련, 견습)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조합이라는 이야기. 실제로 아레나(투기장) 에서 잘 짜여진 견습덱으로 5전설 잡덱을 이길 수 있다. (물론 전설로 잘 짜여져 있다면 노답)

스킬들을 하나씩 읽어보면서 괜찮아보이는 조합을 짜고 실험해보는 재미가 있는 게임.

게임성도 게임성이지만... 공식 카페(http://cafe.naver.com/rpgmng)라든지, 게임에 들어가보면 이 게임에 애정을 가진 사람이 꽤나 있다는게 더 놀랍다. 운영진들의 카페에서 소통도 나쁘지 않고... (왠지 모르지만 카페에 이름하나 썼다는 걸로 구알매 유저들에게 ㄱㅂㄷ씨라든지... 게임 내 채팅봇인 모 유저님이라든지...)

동영상은 전설 흑마로 못 깨는 보스를, 정예 수호기사로 깨는 불양님의 유투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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